[Spring]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SOLID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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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Spring)

- 필수: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

- 선택: 스프링 데이터, 스프링 세션, 스프링 시큐리티, 스프링 Rest Docs, 스프링 배치, 스프링 클라우드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한다.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가능
    • 빌드해서 서버를 띄우는 것까지 다 가능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외부 라이브러리 버전에 대해서 자동으로 테스트해주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됨
  • 메트릭 모니터링,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 필요할 때만 내가 커스텀
  •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님.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잘 사용하기 위한 것.

 

'스프링'이라는 단어

  •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을 만든 이유>

스프링을 공부하고 사용하기 위해서 스프링을 만든 이유를 생각하면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핵심 컨셉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들의 모임.
    1. 각각의 객체들은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 "다형성(Polymorphism)"
  2. 다형성: 역할과 구현을 구분. 역할을 정해놓으면 그 역할을 할 객체가 여러가지일 수 있음. 대체 가능
    1.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2.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1. 역할 = 인터페이스
      2.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3.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4.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1. 역할이 더 중요하다.
    5.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1.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협력 관계)
    6.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7.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5가지 원칙(SOLID)

  1.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1.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1.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2.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3.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4.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1.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2. 다형성 활용
    3.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4. 문제점: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그러나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생성자가 필요하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1.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2.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1.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2.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3.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책 추천

  • 객체지향 책 추천: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스프링 책 추천: 토비의 스프링
  • JPA 책 추천: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참고: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님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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