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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Spring)
- 필수: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
- 선택: 스프링 데이터, 스프링 세션, 스프링 시큐리티, 스프링 Rest Docs, 스프링 배치, 스프링 클라우드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한다.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가능
- 빌드해서 서버를 띄우는 것까지 다 가능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외부 라이브러리 버전에 대해서 자동으로 테스트해주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됨
- 메트릭 모니터링,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 필요할 때만 내가 커스텀
-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님.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잘 사용하기 위한 것.
'스프링'이라는 단어
-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을 만든 이유>
스프링을 공부하고 사용하기 위해서 스프링을 만든 이유를 생각하면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핵심 컨셉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들의 모임.
- 각각의 객체들은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 "다형성(Polymorphism)"
- 다형성: 역할과 구현을 구분. 역할을 정해놓으면 그 역할을 할 객체가 여러가지일 수 있음. 대체 가능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역할이 더 중요하다.
-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협력 관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5가지 원칙(SOLID)
-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문제점: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그러나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생성자가 필요하다.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책 추천
- 객체지향 책 추천: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스프링 책 추천: 토비의 스프링
- JPA 책 추천: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참고: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님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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